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

음향제작과 진학반.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

음향제작과 진학반.

고2~고3 예비수험생, 모집 중!

2025년 기준 고2~고3 학생들을 위한 커리큘럼으로
음향의 시작부터 입시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합니다.

• 24년도 수험생을 위한 과정은 마감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ince 2005
4 star rating
4 star rating
4 star rating
4 star rating
4 star rating

고2~고3 예비수험생
모집 중!

25년 기준 고2~고3을 위한 커리큘럼으로
음향의 시작부터 입시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합니다.

• 24년도 수험생을 위한 과정은 마감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ince 2005
4 star rating
4 star rating
4 star rating
4 star rating
4 star rating

음향, 어떻게 시작해요?

학교 방송부나 교회 활동을 하면 좋은지
현장 아르바이트가 도움이 될지

어느 대학의 무슨 학과에 진학해야 하는지
다양한 전형 방법 중에서 뭐가 유리한지

자소서와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포트폴리오는 꼭 만들어야 하는지

음향학 책은 이해하기 힘든데
인터넷에는 잘못된 정보가 많고

쉽지 않죠?

걱정하지 마세요.
12PiG 십이피그의 선생님들이
당신을 위한 가이드가 되어드릴게요.

음향, 어떻게 시작해요?

학교 방송부나 교회 활동을 하면 좋은지
현장 아르바이트가 도움이 될지

어느 대학의 무슨 학과에 진학해야 하는지
다양한 전형 방법 중에서 뭐가 유리한지

자소서와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포트폴리오는 꼭 만들어야 하는지

음향학 책은 이해하기 힘든데
인터넷에는 잘못된 정보가 많고

쉽지 않죠?

걱정하지 마세요.
12PiG 십이피그의 선생님들이
당신을 위한 가이드가 되어드릴게요.

음향과 입시, 둘 다 놓치지 않도록

미래를 위한 공부.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시스템에
꼼꼼하고 섬세한 첨삭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오프라인에서의 체험활동을 병행하며
정보 공유 및 친목 도모를 위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음향제작과 합격을 향한 최적의 솔루션이 완성됩니다!

전문가, 그리고 선생님-

여러분과 함께할 특별한 강사진.

12PiG 십이피그를 대표하는 강사님들, 그리고
분야별로 엄선된 다수의 특강 강사진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연출, 촬영, 편집, 음향, 프로듀싱, 기획, 예술경영, 작문, 발성 및 면접 자세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하며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나아가는 기회!

12PiG Sound & ARTs 대표

홍 준 호 .

사운드 엔지니어, 프로듀서

모니터링 · 레코딩 · 믹싱 · 프로듀싱 심화 교육 /
녹음실 · 공연 사운드 컨설팅

국내외 다양한 장르 실력파 뮤지션들의
음반 녹음과 믹싱, 스튜디오 라이브, 콘서트 사운드 디자인

김바다 (시나위, Art Of Parties, 김바다 with 소년), 김광석 다시 듣기,
들국화 리메이크, 신윤철 (서울 전자 음악단) 등 전설적인 뮤지션들 &
10cm, 옥상달빛, 로맨틱 펀치, 제8극장, 일단은 준석이들, 룩앤리슨, 밴드다섯 등
트렌디한 인디 아티스트 & Conic Section, Browntain, 소울 스테디 락커스,
Boogilo (노을 전우성), 팝페라 듀오 라보엠 등
밴드 · 클래식 · 재즈 · 국악 · 크로스오버의 리얼 악기 사운드 특화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피크 페스티벌, 사운드베리 페스타, 파크뮤직페스티벌, 뷰민라, 랩비트 등 다수의 페스티벌 · 방송 및 온라인 송출 공연 믹싱

  • 2005~현재 : 12PiG Sound & ARTs 대표
  • 2002~2014 : 서울예술대학교 – 출강
    ( 남산교육원 오디오 프로덕션, 디지털아트과 )
  • 2011 : ENTOTiC – 프로듀서 ( 편곡, 공연 프로덕션 총괄 )
  • 2008 : Studio ARK – 녹음실장 ( 녹음실 설계 및 시공, 음반 레코딩 · 믹싱 )
  • 2004 : (주)TISPEN 동랑 인터내셔날 ( 서울예대 학교기업 )
    – Audio Divison 프로듀서, 기획조정팀 팀장
  • 2003 : SACD Project ( 뮤직 서라운드 & 자연의 소리 ) – 팀장
  • 1995~2004 : (주)덕윤산업 – A/V팀 오디오 팀장
    ( 5.1 서라운드 어쿠스틱 디자인, 다수의 가요 음반 작업, 국악기 샘플링 )
  • 1995 : 깜싸운드 – CF, 방송물 녹음

12PiG Sound & ARTs 프로듀서

김 수 현 .

공연 기획자, 프로덕션 매니저

진학 컨설팅 총괄 / 작품 분석 / 분야별 기초 이론 교육

서울예술대학교 디지털아트 총동문회 부회장
AVID 공식 인증 과정 Pro Tools 210P(Post Production) 수료
KBS의 DMB방송 구축 아웃소싱 팀장
다수의 콘서트 및 대기업 행사 기획

  • 2009~현재 : 12PiG Sound & ARTs 프로듀서
  • 2012 : Big-Time Operator – 공동 대표, 사운드 엔지니어
  • 2011 : ENTOTiC – 대표, 공연기획
  • 2008 : Studio ARK – 레코딩, 믹싱 엔지니어
  • 2005 : 12PiG Sound Workshop – 교육 매니저
  • 2005 : Media Cube – 사운드 컨텐츠 사업팀
  • 2005 : 서울예술대학 – Digital Arts 학부 졸업
  • 2003 : SACD Project (뮤직 서라운드 & 자연의 소리) – 연구원
  • 2002 : 서울예술대학 부설 남산교육원 – 오디오 프로덕션 졸업
전문가, 그리고 선생님-

여러분과 함께할
특별한 강사진.

12PiG 십이피그를 대표하는 강사님들,
분야별로 엄선된 다수의 특강 강사진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연출, 촬영, 편집, 음향, 프로듀싱, 기획, 예술경영, 작문, 발성 및 면접 자세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하며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나아가는 기회!

12PiG Sound & ARTs 대표

홍 준 호 .

사운드 엔지니어, 프로듀서

모니터링 · 레코딩 · 믹싱 · 프로듀싱 심화 교육 / 녹음실 · 공연 사운드 컨설팅

국내외 다양한 장르 실력파 뮤지션들의 음반 녹음과 믹싱, 스튜디오 라이브, 콘서트 사운드 디자인

김바다 (시나위, Art Of Parties, 김바다 with 소년), 김광석 다시 듣기, 들국화 리메이크, 신윤철 (서울 전자 음악단) 등 전설적인 뮤지션들 & 10cm, 옥상달빛, 로맨틱 펀치, 제8극장, 일단은 준석이들, 룩앤리슨, 밴드다섯 등 트렌디한 인디 아티스트 & Conic Section, Browntain, 소울 스테디 락커스, Boogilo (노을 전우성), 팝페라 듀오 라보엠 등
밴드 · 클래식 · 재즈 · 국악 · 크로스오버의 리얼 악기 사운드 특화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피크 페스티벌, 사운드베리 페스타, 파크뮤직페스티벌, 뷰민라, 랩비트 등 다수의 페스티벌 · 방송 및 온라인 송출 공연 믹싱

  • 2005~현재 : 12PiG Sound & ARTs 대표
  • 2002~2014 : 서울예술대학교 – 출강
    ( 남산교육원 오디오 프로덕션, 디지털아트과 )
  • 2011 : ENTOTiC – 프로듀서 ( 편곡, 공연 프로덕션 총괄 )
  • 2008 : Studio ARK – 녹음실장 ( 녹음실 설계 및 시공, 음반 레코딩 · 믹싱 )
  • 2004 : (주)TISPEN 동랑 인터내셔날 ( 서울예대 학교기업 )
    – Audio Divison 프로듀서, 기획조정팀 팀장
  • 2003 : SACD Project ( 뮤직 서라운드 & 자연의 소리 ) – 팀장
  • 1995~2004 : (주)덕윤산업 – A/V팀 오디오 팀장
    ( 5.1 서라운드 어쿠스틱 디자인, 다수의 가요 음반 작업, 국악기 샘플링 )
  • 1995 : 깜싸운드 – CF, 방송물 녹음

12PiG Sound & ARTs 프로듀서

김 수 현 .

공연 기획자, 프로덕션 매니저

진학 컨설팅 총괄 / 작품 분석 / 분야별 기초 이론 교육

서울예술대학교 디지털아트 총동문회 부회장
AVID 공식 인증 과정 Pro Tools 210P(Post Production) 수료
KBS의 DMB방송 구축 아웃소싱 팀장
다수의 콘서트 및 대기업 행사 기획

  • 2009~현재 : 12PiG Sound & ARTs 프로듀서
  • 2012 : Big-Time Operator – 공동 대표, 사운드 엔지니어
  • 2011 : ENTOTiC – 대표, 공연기획
  • 2008 : Studio ARK – 레코딩, 믹싱 엔지니어
  • 2005 : 12PiG Sound Workshop – 교육 매니저
  • 2005 : Media Cube – 사운드 컨텐츠 사업팀
  • 2005 : 서울예술대학 – Digital Arts 학부 졸업
  • 2003 : SACD Project (뮤직 서라운드 & 자연의 소리) – 연구원
  • 2002 : 서울예술대학 부설 남산교육원 – 오디오 프로덕션 졸업
오랜 노하우가 담긴-

특별한 커리큘럼과 수업방식.

본 과정은 < 온라인 > 그리고 < 오프라인 > 수업이 병행됩니다.

< 온라인 > 음향학 · 모니터링 · 자격증 · 문화예술 상식 등

코로나 이후 많은 곳에서 비대면 수업이 보편화되었지만,
12PiG 십이피그의 온라인 수업은 그보다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014년 처음 온라인 수업을 도입한 이후
매일매일 1년 365일 단 하루도 빠짐없이 학생들과 소통하며 함께했고
이는 현재까지도 수료생들과의 유대관계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12PiG 십이피그 사운드 앤 아츠의 커리큘럼은
일방적인 동영상 강의나 자료 전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자료를 조사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게끔 이끌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 주도적인 대입 준비는 물론이고,
대학교 생활 그리고 졸업 후 현업 음향인으로 활동할 때에도
능동적으로 학습하며 꾸준히 발전하는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 12PiG 홈페이지 & 카카오톡 & 줌 > 연계로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은 일주일 단위로 주제가 제시되며
매일 그에 따른 약 10~20분 정도 분량의 학습자료를 제공받게 됩니다.

• 학습자료를 보는 것은 시간제한 없이 자유롭게 편한 시간을 활용하면 돼요.
( 온라인 접속 필수, 컴퓨터 · 태블릿 · 스마트폰 모두 가능, Win/Mac 무관 )

학습자료는 텍스트와 사진으로 구성된 웹, 동영상, 퀴즈 등으로 구성되는데요.
이런 내용을 일방적으로 혼자 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부하는 동기들 그리고 선생님들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첨삭이 이루어집니다.

학생들 거의 모두가 아직 고등학생의 신분인 만큼
학교생활과 학업에도 충실히 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음향을 추가로 공부한다고 해서 이 분야의 학습량을 크게 늘리는 것보다는
일상에서도 음향적 요소들을 발견하고 궁리하며
관심도를 유지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방향으로 지도하기에,
매일 꾸준히 참여하며 사고를 발전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온라인 커리큘럼의 일정 부분은 음향학 이론입니다.

음향 관련 독서 경험이나 전문용어에 관한 이해는
실제 대입 면접에서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질문입니다.

하지만 사전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들이
책을 통해 독학으로 이론을 학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접근하는 온라인 검색 등의 활동은
오히려 부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직 어린 학생들이 잘 모르는 것은 당연합니다.
대입에서도 음향학을 깊이 이해하고 올 것을 기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초중고 교과과정에도 음향 관련 내용이 제시되고
학생들끼리의 활동에서도 간단한 장비 등을 접할 수 있으며
영화관 · 공연장 등을 방문하거나 방송을 봐도
마이크와 스피커, 그리고 다양한 악기 등이 눈에 띕니다.
즉, 일상에서도 충분히 음향적인 요소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에
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기억이 뒷받침되어야 유리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용어, 기초 음향학 이론, 장비 구성 등을 학습하여
면접에서 올바른 용어를 통해 학생다운 표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대학교 진학 이후에도 더욱 수월한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엔지니어답게 듣는(그리고 보는) 전문적인 모니터링 방법을 습득합니다

  • 악기들의 구조와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음악을 들을 때 악기들의 소리를 개별적으로 분리해서 들을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 콘텐츠의 음향적인 질감과 공간감 등을 파악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영상(공연물 포함)을 볼 때, 음향적으로 파악해야 할 요소들을 배워갑니다.

이를 통해 폭넓은 사고력과 깊이 있는 콘텐츠 해석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능력은 일찍 체득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여
고등학교 시절부터 체계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왔다는 것은
평생에 걸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음향인은 문화예술 산업에 속해 있으며,
예술 작품에 자신만의 해석력을 첨가하여
기술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음향감독으로 꾸준히 활약하다 보면
프로듀서나 기획 · 제작의 업무까지 담당하게 되기도 합니다.

즉,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을 학습하는 것에 그친다면
향후 직업 선택의 폭이 좁아짐은 물론이고
개인의 발전과 성장에도 분명 한계가 생깁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전문 분야를 선택하고 학습을 시작하는 학생들은
더더욱 폭넓은 시야를 통해 배경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진로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단순 기술직으로서의 음향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 산업에 대한 이해 및 리서치 방법 탐구 과정을 통해
음향인이 활약하는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 대해 파악하고
각종 콘텐츠에 대한 소양을 닦아 해석력을 발전시켜서
올바른 진로 설정 및 미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가자격증인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시험 준비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학습 경험과 선행학습이 가능합니다.

1년에 1회 시행되는 본 시험은, 매년 5~6월 정도에 필기시험이 있고
필기 합격자에 한해 8월 무렵의 실기시험 응시 자격이 부여되며
실기까지 최종 합격 시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일정 이상의 객석을 보유한 공공 공연장에는
자격증 취득자를 일정 인원 의무 배치해야 하는 법이 존재하여
주요 대학교에서는 졸업 전 취득을 적극 권하는 실정이고,
시험 내용에는 음향학을 비롯하여 관련 법령이나 산업 전반이 포함되어
공연음향으로 진로를 생각하지 않는 학생들도
관련 내용을 학습하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됩니다.

고3 재학생부터 응시 자격이 주어지는 시험이지만
본격적으로 취업에 영향이 있는 자격증인 만큼
사전지식 없는 고등학생들이 단기간에 취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기존의 진학반 학생들의 경우에도
실기까지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은 많지 않으나
필기시험은 적지 않게 합격하고 있으며,
이 경우 대학 진학 이후에 실기만 다시 응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록 자격증 취득에는 아쉬운 결과가 나온다고 해도
학습 과정을 통해 향후 대학교에서 배우게 될 학문을 예습하고
그 과정은 면접에서도 긍정적으로 어필될 수 있어서
음향제작과 진학을 희망한다면 자격증 준비 병행을 추천합니다.
( 고2 때 미리 가볍게 훑어보며 파악 후, 고3에 본격적으로 공부하면 좋아요. )

• 본 과정 수강생에게는 총 48만원 상당의 <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온라인 학습 > 무상 제공

자기소개서의 방향 설정과 첨삭 및 면접 컨설팅은 온·오프라인 병행됩니다.

  • 학생부 분석
    • 학교에서의 경험을 진로와 연결하여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듭니다.
  • 올바른 표현
    • 학생들의 가장 흔한 실수인, 전문용어의 잘못된 사용과 안 좋은 표현을 바르게 교정합니다.
  • 첨삭 및 피드백
    • 면접 시 유리한 이야기 + 매끄러운 문장!
    • 윤문 과정을 거쳐 자소서와 면접 답변이 완성됩니다.

포트폴리오의 기획과 제작은 온·오프라인 병행됩니다.

자신의 경험 및 목표와 연관된 포트폴리오의 제작을 통해
보다 정교한 진로 설정과 적성 확인이 가능해지며,
그 과정에서의 경험을 면접에서 유리하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즉, 면접 현장에서 실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지 않아도
입시 기간에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은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 오프라인 > 다양한 현장 체험 학습 · 면접 모의고사 · 진로 컨설팅 등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전문적인 실습 + 다양한 체험 학습 + 입시 준비를 통해
음향을 더욱 체계적으로 공부하며, 입시까지의 모든 과정을 함께합니다.

특히, 직접적인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교 진학 이전에 자신의 적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관심사가 같은 동기 · 선배 ·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지치고 힘든 입시 기간에 힘이 되는 정서적 동기 부여 및
인적 네트워크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은 평균 월 4회 진행되지만
이는 1년 전체 일정 안에서의 평균일 뿐이고,
실제로는 학기 중의 시험 기간 등에는 오프라인 수업이 거의 없고,
방학 시기와 면접 직전에는 자주 만나는 일정으로 구성됩니다.
( 1년 수료 시, 월 4회 * 12개월 = 총 48회 이상 수업 )

수업은 대부분 토요일 오후 2~5시 정도의 일정이지만,
드물게 평일(방학) · 일요일 · 공휴일 등이 선택되기도 하고,
일부 음향 전문 박람회의 경우 평일에만 진행되는 행사도 있는 등
실제 일정은 커리큘럼에 따라 상이합니다.

관련 일정은 모두 사전에 학생들에게 전달되어서
부모님 · 학교 선생님과 미리 조율할 수 있도록 하며,
상당히 먼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교통편 등을 고려하여 정해집니다.
즉, 수업의 일정은 학생들과 합의 후 확정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녹음실 · 공연장 · 영화관 · 전시장 · 청음샵 등을 활용한
전문적인 실습과 다양한 현장 체험 학습 및
전문가 멘토링, 심화 이론, 토론, 면접 모의고사 등을 함께합니다.

학생들이 개인적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녹음실과 공연장 등의 실습 공간에서
고가의 음향 장비를 활용해 직접 마이크를 통한 사운드를 녹음해 보고
음원들의 시그널 프로세싱과 믹싱 과정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공연장 백스테이지 투어, 사운드 특화 영화관 방문, 미디어 아트 관람,
음향 관련 박람회 · 오디오쇼 · 전시 참관, 면접 모의고사 등을 함께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나기 힘든 분야별 전문가를 직접 만나는 경험을 통해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로 탐색을 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의 경험은 효과적인 입시 준비와 포트폴리오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음악 · 공연 · 영화 · 애니메이션 · 방송 · 게임 · 시스템 디자인 등
음향 엔지니어가 활약하는 산업별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희망 진로를 구체화합니다.
이 과정에서 본인에게 어울리는 학교/학과를 찾게 되며
때로는 음향제작과가 아닌 다른 학교/학과로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아직 경험이 부족하고 산업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아서
자신이 처음 접한 콘텐츠가 속한 범위에서 진로를 정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실제 음향이라는 분야는 우리 삶의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기에
시작 단계에서 명확한 방향 설정이 선행될 때, 더 적합한 로드맵이 세워집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가장 직접적인 효과는,
선생님들과 자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실습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신의 적성과 성향을 표현하고 확인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진로를 함께 탐색하기 용이하며
더 섬세한 컨설팅과 진학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수업 기간 내내 학생의 관심도를 바탕으로 한 진로 상담은 지속되지만
등록 직후 또는 수업 초반부에 진행하는 1회차 상담에는
부모님(보호자)께서 학생과 동행하여 주시면 더 좋으며,
사전 예약 시 등록 전 방문 상담도 가능합니다.
함께 오셔서 학생의 진로와 진학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응원해 주세요!

그 시간에는 음향 엔지니어가 활약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아방송예술대 · 한국영상대 · 서울예술대 · 대림대 등의
음향제작과 또는 다양한 학과의 음향 전공에 따른 차이를 정확히 알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학/학과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입시 방향을 설정하고
대학교 진학과 그 이후의 로드맵을 준비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면접에 임하기 위한 실제적인 노하우를 전달하며,
면접 모의고사를 통해 직접적인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면접과 유사한 환경에서의 모의고사 외에도
학생들이 직접 채점자의 역할이 되어보기도 하는 등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전략을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고
면접 예상 질문/답변 컨설팅과 개인별 코칭을 거쳐
본격적인 입시 준비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온/오프라인 수업 진행 방법

수업은 온라인 활동과 더불어 오프라인 실습 & 현장학습으로 구성됩니다.

학생 본인이 직접 현장을 체험하며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 중요한 만큼
오프라인 대면 수업이 훨씬 효과적인 것은 당연합니다.
다만,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인해 오프라인 참여가 부담스럽거나
오프라인 클래스 정원이 마감이면 온라인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는 등록 시 선택하게 되며,
오프라인 클래스에는 온라인 클래스의 수업이 모두 포함됩니다.
또한, 오프라인 활동 중 일부 잔여석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온라인 수강생들도 추가 결제 후 참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음향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고, 음향을 잘하고 싶고,
음향 관련 일을 직업으로 가지고 싶거나,
음향 관련 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누구든지 환영입니다.

또는, 아직 진로에 대한 생각이 명확하지 않더라도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함께 수업하며 적성을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즉, 고2~고3 학생이라면 나이 · 성별 · 학교 · 경험 등에 따른 제한은 없으며,
그보다 어려도 검정고시 등으로 대입을 준비하고 있다면 가능하고,
20살 이상의 성인이라도 수험생이라면 상담 후 등록 가능합니다.

본 과정은 < 음향 기초 + 입시 + 대학 합격 후 입학 준비 > 단계로 진행됩니다.

기본적인 수업은 고2~고3 통합 클래스로 구성되며
일부 커리큘럼은 학년별 그리고 단계별로 분반 수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얼핏 고2와 고3은 전혀 다른 상황이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일반적인 학과목이 아니라 새로운 전문 분야를 학습하는 만큼
개인별로 관심도와 경험, 사전지식 등에 따른 이해도가 다르고
진로에 대한 방향성과 목표 의식 차이도 커서,
학년이 높을 때 진도를 빨리 나가는 것이 무조건 적용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실제로 코로나 이전에 운영했던 청소년 통합 오프라인 클래스의 경우
가장 어렸던 학생이 중3 이고, 많게는 20대 중반의 수험생도 있었는데요.
성인의 경우는 예외로 보더라도,
중3~고3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나이와 무관했습니다.

오히려 어릴 때 시작한 학생들은 이 분야에 대한 관심도 더 컸기에
열정적으로 즐겁게 학습하며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편이며,
고3 학생들은 당장 눈앞의 입시에 대한 부담이 큰 탓인지
음향에 대한 순수함이나 적성에 대한 고민보다는
진학에만 포커스가 맞춰지는 경향이 있어 안타까웠습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다양한 학생들의 진학과 그 이후의 성장을 지켜본 결과,
중3~고1 정도의 학생들은 음향만이 아닌 문화예술 산업 전반을 익히며
보다 폭넓게 관련 상식과 기본 소양을 먼저 닦아놓는 것이 중요하고,
그 이후 고2 정도에 음향을 전문적으로 경험하며 1년 정도 적성을 확인하고,
고3이 되어 본격적으로 입시에 집중하며
음향을 심화로 공부해서 가을에 수시1차로 대학교 합격 후,
고3 겨울에는 음향을 좀 더 깊이 배우며 대학교 예비 학습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발전 단계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입시가 끝난다고 해서 수업을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고3이 되는 해의 12월에 끝나는 코스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수시 합격 이후 입학까지의 수개월을 아깝게 흘려보내는 학생이 많습니다.
저희와 함께 입시를 진행한 학생들은 거의 모두가 수시1차에서 합격했고,
그 이후 대학교 입학까지의 시기를 잘 준비해서
우수한 성적으로 훌륭한 대학 생활을 해내며 남다른 출발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이는 보편적인 성장 흐름에 따른 의견이며
실제 학습 속도와 발전에는 개인차가 있기 마련이기에,
최대한 이를 반영하여 학생마다의 진로를 깊이 고민하고
섬세하게 커리큘럼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첨삭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동기들과 돈독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본격적으로 실습을 진행하는 오프라인 클래스의 정원은 최대 8명이나,
외부 현장학습의 경우에는 커리큘럼에 따라 더 소수 인원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더 많은 인원이 함께하는 일정도 포함됩니다.

또한, 실습 시에는 두 분의 선생님이 함께 참석해서
학생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관찰하며 친밀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홍준호, 김수현 두 분의 선생님과 함께합니다.

기초 음향학 이론, 프로툴즈, 음향 시스템의 원리에 대한 이해,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시험의 필기 관련 내용 등은 수현쌤이,

음악과 영상 및 공연 등의 콘텐츠에 대한 해석력, 모니터링, 믹싱 등
심화 실기와 관련된 내용 등은 준호쌤이,

자소서 작성 시기에는 윤문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선생님의 첨삭이 진행되며,

다양한 외부 현장학습에서 마주할 감독님들과 특강 선생님들,
대학생 선배님들과의 정보 공유와 친목 도모 기회를 제공하여
힘든 입시 기간에 정서적으로 큰 도움과 위안이 됩니다.

  • 온라인 클래스 고2~고3 : 월 25만원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2 : 월 55만원 
    ( 6개월 이상 수강 시, 고3이 돼도 월 55만원으로 적용 )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3 : 월 65만원

첫 달의 수강료 납부, 또는 일정 기간의 선결제 시 등록이 확정됩니다.

월 단위 납부 시, 매월 20일~말일까지 다음 달의 수강료를 납부해 주시면 되고,
개강 이후 합류하는 경우에는 해당 월 말일까지의 금액을 안내해 드립니다.

진학반 수강생에게는 총 48만원 상당의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이 무상 제공되며, 수업 중단 시 제공된 금액만큼 제한 차액이 환불됩니다.

  • 계좌이체
  • 현금영수증 가능
  • 우리은행 1005-201-308282 ( 예금주 : 12피그 사운드 워크숍 )

1~2년 선결제 시, 납부 시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얼리버드 프로모션이 적용되며
선결제 후 수업 중단 시, 잔여 수강료는 환불해 드립니다.

• 온라인 고2·고3 : 월 25만원 ( 25년 1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300만원 ⇒ 280만원으로 할인

• 온라인 고2 : 월 25만원 ( 25~26년 2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600만원 ⇒ 550만원으로 할인

• 온+오프라인 고2 : 월 55만원 ( 25년 1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660만원 ⇒ 620만원으로 할인

• 온+오프라인 고2 : 월 55만원 ( 25~26년 2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1,320만원 ⇒ 1,230만원으로 할인

• 온+오프라인 고3 : 월 65만원 ( 25년 1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780만원 ⇒ 740만원으로 할인

부득이하게 수업을 중단하는 경우
잔여 수강료는 아래의 기준으로 환불됩니다.

• 정식 커리큘럼 개강 전이라면
–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자료 48만원을 제외한 수강료 차액 환불
: 온라인 콘텐츠의 특성상, 시작 이후 환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
( 기존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수강생이라면, 기 납부액 반영하여 환불 )

• 온라인 클래스, 개강 이후에는:
– 총액에서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자료 48만원을 차감하고,
( 기존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수강생이라면, 기 납부액 반영하여 환불 )
– 진학반 월 세팅비 5만원, 1주 5만원
⇒ 위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된 수업에 해당하는 수강료를 제한 후, 잔여 횟수의 수강료 환불
: 전체 선결제 시에도, 할인된 납부 금액이 아닌 월 수강료 정가를 기준으로 산정.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개강 이후에는:
– 총액에서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자료 48만원을 차감하고,
( 기존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수강생이라면, 기 납부액 반영하여 환불 )
– 진학반 월 세팅비 5만원, 1주 5만원 + 오프라인 1회 10만원
⇒ 위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된 수업에 해당하는 수강료를 제한 후, 잔여 횟수의 수강료 환불
: 전체 선결제 시에도, 할인된 납부 금액이 아닌 월 수강료 정가를 기준으로 산정.

정식 커리큘럼은 2025년 1월 시작됩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등록 이후 개강까지는 온라인 예비 학습이 진행되고
무대예술전문인 학습은 신청 당일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클래스의 경우 모집 정원이 많지 않아서
문의 순서가 아닌 납부 등록 선착순으로 마감하고 있으며,
진학반은 대체로 고2 겨울 무렵이면 마감되는 편입니다.

선배들의 수시 면접이 진행되는 10월쯤부터는 문의가 특히 많아서
관심 있으시다면 빠른 등록을 추천해 드려요!

오랜 노하우가 담긴-

특별한 커리큘럼과
수업방식.

< 온라인 > < 오프라인 > 수업이 병행됩니다.

< 온라인 > 음향학 · 모니터링 · 자격증 · 문화예술 상식 등

코로나 이후 많은 곳에서 비대면 수업이 보편화되었지만, 12PiG 십이피그의 온라인 수업은 그보다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014년 처음 온라인 수업을 도입한 이후 매일매일 1년 365일 단 하루도 빠짐없이 학생들과 소통하며 함께했고, 이는 현재까지도 수료생들과의 유대관계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12PiG 십이피그 사운드 앤 아츠의 커리큘럼은 일방적인 동영상 강의나 자료 전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자료를 조사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게끔 이끌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 주도적인 대입 준비는 물론이고, 대학교 생활 그리고 졸업 후 현업 음향인으로 활동할 때에도 능동적으로 학습하며 꾸준히 발전하는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 12PiG 홈페이지 & 카카오톡 & 줌 > 연계로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은 일주일 단위로 주제가 제시되며, 매일 그에 따른 약 10~20분 정도 분량의 학습자료를 제공받게 됩니다.

  • 학습자료를 보는 것은 시간제한 없이 자유롭게 편한 시간을 활용하면 돼요. ( 온라인 접속 필수, 컴퓨터 · 태블릿 · 스마트폰 모두 가능, Win/Mac 무관 )

학습자료는 텍스트와 사진으로 구성된 웹, 동영상, 퀴즈 등으로 구성되는데요. 이런 내용을 일방적으로 혼자 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부하는 동기들 그리고 선생님들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첨삭이 이루어집니다.

학생들 거의 모두가 아직 고등학생의 신분인 만큼 학교생활과 학업에도 충실히 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음향을 추가로 공부한다고 해서 이 분야의 학습량을 크게 늘리는 것보다는 일상에서도 음향적 요소들을 발견하고 궁리하며 관심도를 유지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방향으로 지도하기에, 매일 꾸준히 참여하며 사고를 발전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온라인 커리큘럼의 일정 부분은 음향학 이론입니다.

음향 관련 독서 경험이나 전문용어에 관한 이해는 실제 대입 면접에서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질문입니다.

하지만 사전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들이 책을 통해 독학으로 이론을 학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접근하는 온라인 검색 등의 활동은 오히려 부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직 어린 학생들이 잘 모르는 것은 당연합니다. 대입에서도 음향학을 깊이 이해하고 올 것을 기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초중고 교과과정에도 음향 관련 내용이 제시되고 학생들끼리의 활동에서도 간단한 장비 등을 접할 수 있으며, 영화관 · 공연장 등을 방문하거나 방송을 봐도 마이크와 스피커, 그리고 다양한 악기 등이 눈에 띕니다. 즉, 일상에서도 충분히 음향적인 요소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에 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기억이 뒷받침되어야 유리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용어, 기초 음향학 이론, 장비 구성 등을 학습하여 면접에서 올바른 용어를 통해 학생다운 표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대학교 진학 이후에도 더욱 수월한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엔지니어답게 듣는(그리고 보는) 전문적인 모니터링 방법을 습득합니다

  • 악기들의 구조와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음악을 들을 때 악기들의 소리를 개별적으로 분리해서 들을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 콘텐츠의 음향적인 질감과 공간감 등을 파악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영상(공연물 포함)을 볼 때, 음향적으로 파악해야 할 요소들을 배워갑니다.

이를 통해 폭넓은 사고력과 깊이 있는 콘텐츠 해석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능력은 일찍 체득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여, 고등학교 시절부터 체계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왔다는 것은 평생에 걸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음향인은 문화예술 산업에 속해 있으며, 예술 작품에 자신만의 해석력을 첨가하여 기술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음향감독으로 꾸준히 활약하다 보면 프로듀서나 기획 · 제작의 업무까지 담당하게 되기도 합니다.

즉,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을 학습하는 것에 그친다면 향후 직업 선택의 폭이 좁아짐은 물론이고, 개인의 발전과 성장에도 분명 한계가 생깁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전문 분야를 선택하고 학습을 시작하는 학생들은 더더욱 폭넓은 시야를 통해 배경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진로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단순 기술직으로서의 음향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 산업에 대한 이해 및 리서치 방법 탐구 과정을 통해 음향인이 활약하는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 대해 파악하고 각종 콘텐츠에 대한 소양을 닦아 해석력을 발전시켜서 올바른 진로 설정 및 미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가자격증인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시험 준비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학습 경험과 선행학습이 가능합니다.

1년에 1회 시행되는 본 시험은, 매년 5~6월 정도에 필기시험이 있고, 필기 합격자에 한해 8월 무렵의 실기시험 응시 자격이 부여되며, 실기까지 최종 합격 시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일정 이상의 객석을 보유한 공공 공연장에는 자격증 취득자를 일정 인원 의무 배치해야 하는 법이 존재하여 주요 대학교에서는 졸업 전 취득을 적극 권하는 실정이고, 시험 내용에는 음향학을 비롯하여 관련 법령이나 산업 전반이 포함되어 공연음향으로 진로를 생각하지 않는 학생들도 관련 내용을 학습하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됩니다.

고3 재학생부터 응시 자격이 주어지는 시험이지만, 본격적으로 취업에 영향이 있는 자격증인 만큼 사전지식 없는 고등학생들이 단기간에 취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기존의 진학반 학생들의 경우에도 실기까지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은 많지 않으나 필기시험은 적지 않게 합격하고 있으며, 이 경우 대학 진학 이후에 실기만 다시 응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록 자격증 취득에는 아쉬운 결과가 나온다고 해도, 학습 과정을 통해 향후 대학교에서 배우게 될 학문을 예습하고 그 과정은 면접에서도 긍정적으로 어필될 수 있어서 음향제작과 진학을 희망한다면 자격증 준비 병행을 추천합니다. ( 고2 때 미리 가볍게 훑어보며 파악 후, 고3에 본격적으로 공부하면 좋아요. )

• 본 과정 수강생에게는 총 48만원 상당의 <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온라인 학습> 무상 제공

자기소개서의 방향 설정과 첨삭 및 면접 컨설팅은 온·오프라인 병행됩니다.

  • 학생부 분석
    • 학교에서의 경험을 진로와 연결하여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듭니다.
  • 올바른 표현
    • 학생들의 가장 흔한 실수인, 전문용어의 잘못된 사용과 안 좋은 표현을 바르게 교정합니다.
  • 첨삭 및 피드백
    • 면접 시 유리한 이야기 + 매끄러운 문장!
    • 윤문 과정을 거쳐 자소서와 면접 답변이 완성됩니다.

포트폴리오의 기획과 제작은 온·오프라인 병행됩니다.

자신의 경험 및 목표와 연관된 포트폴리오의 제작을 통해 보다 정교한 진로 설정과 적성 확인이 가능해지며, 그 과정에서의 경험을 면접에서 유리하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즉, 면접 현장에서 실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지 않아도 입시 기간에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은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 오프라인 > 다양한 현장 체험 학습 · 면접 모의고사 · 진로 컨설팅 등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전문적인 실습 + 다양한 체험 학습 + 입시 준비를 통해 음향을 더욱 체계적으로 공부하며, 입시까지의 모든 과정을 함께합니다. 

특히, 직접적인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교 진학 이전에 자신의 적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관심사가 같은 동기 · 선배 ·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지치고 힘든 입시 기간에 힘이 되는 정서적 동기 부여 및 인적 네트워크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은 평균 월 4회 진행되지만 이는 1년 전체 일정 안에서의 평균일 뿐이고, 실제로는 학기 중의 시험 기간 등에는 오프라인 수업이 거의 없고, 방학 시기와 면접 직전에는 자주 만나는 일정으로 구성됩니다. ( 1년 수료 시, 월 4회 * 12개월 = 총 48회 이상 수업 ) 

수업은 대부분 토요일 오후 2~5시 정도의 일정이지만, 드물게 평일(방학) · 일요일 · 공휴일 등이 선택되기도 하고, 일부 음향 전문 박람회의 경우 평일에만 진행되는 행사도 있는 등 실제 일정은 커리큘럼에 따라 상이합니다. 

관련 일정은 모두 사전에 학생들에게 전달되어서 부모님 · 학교 선생님과 미리 조율할 수 있도록 하며, 상당히 먼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교통편 등을 고려하여 정해집니다. 즉, 수업의 일정은 학생들과 합의 후 확정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녹음실 · 공연장 · 영화관 · 전시장 · 청음샵 등을 활용한 전문적인 실습과 다양한 현장 체험 학습 및 전문가 멘토링, 심화 이론, 토론, 면접 모의고사 등을 함께합니다.

학생들이 개인적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녹음실과 공연장 등의 실습 공간에서 고가의 음향 장비를 활용해 직접 마이크를 통한 사운드를 녹음해 보고 음원들의 시그널 프로세싱과 믹싱 과정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공연장 백스테이지 투어, 사운드 특화 영화관 방문, 미디어 아트 관람, 음향 관련 박람회 · 오디오쇼 · 전시 참관, 면접 모의고사 등을 함께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나기 힘든 분야별 전문가를 직접 만나는 경험을 통해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로 탐색을 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의 경험은 효과적인 입시 준비와 포트폴리오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음악 · 공연 · 영화 · 애니메이션 · 방송 · 게임 · 시스템 디자인 등 음향 엔지니어가 활약하는 산업별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희망 진로를 구체화합니다. 이 과정에서 본인에게 어울리는 학교/학과를 찾게 되며 때로는 음향제작과가 아닌 다른 학교/학과로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아직 경험이 부족하고 산업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아서 자신이 처음 접한 콘텐츠가 속한 범위에서 진로를 정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실제 음향이라는 분야는 우리 삶의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기에 시작 단계에서 명확한 방향 설정이 선행될 때, 더 적합한 로드맵이 세워집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가장 직접적인 효과는, 선생님들과 자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실습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신의 적성과 성향을 표현하고 확인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진로를 함께 탐색하기 용이하며 더 섬세한 컨설팅과 진학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수업 기간 내내 학생의 관심도를 바탕으로 한 진로 상담은 지속되지만 등록 직후 또는 수업 초반부에 진행하는 1회차 상담에는 부모님(보호자)께서 학생과 동행하여 주시면 더 좋으며, 사전 예약 시 등록 전 방문 상담도 가능합니다. 함께 오셔서 학생의 진로와 진학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응원해 주세요!

그 시간에는 음향 엔지니어가 활약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아방송예술대 · 한국영상대 · 서울예술대 · 대림대 등의 음향제작과 또는 다양한 학과의 음향 전공에 따른 차이를 정확히 알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학/학과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입시 방향을 설정하고, 대학교 진학과 그 이후의 로드맵을 준비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면접에 임하기 위한 실제적인 노하우를 전달하며, 면접 모의고사를 통해 직접적인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면접과 유사한 환경에서의 모의고사 외에도 학생들이 직접 채점자의 역할이 되어보기도 하는 등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전략을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고 면접 예상 질문/답변 컨설팅과 개인별 코칭을 거쳐 본격적인 입시 준비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온/오프라인 수업 진행 방법

수업은 온라인 활동과 더불어 오프라인 실습 & 현장학습으로 구성됩니다.

학생 본인이 직접 현장을 체험하며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 중요한 만큼 오프라인 대면 수업이 훨씬 효과적인 것은 당연합니다. 다만,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인해 오프라인 참여가 부담스럽거나, 오프라인 클래스 정원이 마감이면 온라인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는 등록 시 선택하게 되며, 오프라인 클래스에는 온라인 클래스의 수업이 모두 포함됩니다. 또한, 오프라인 활동 중 일부 잔여석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온라인 수강생들도 추가 결제 후 참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음향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고, 음향을 잘하고 싶고, 음향 관련 일을 직업으로 가지고 싶거나, 음향 관련 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누구든지 환영입니다.

또는, 아직 진로에 대한 생각이 명확하지 않더라도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함께 수업하며 적성을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즉, 고2~고3 학생이라면 나이 · 성별 · 학교 · 경험 등에 따른 제한은 없으며, 그보다 어려도 검정고시 등으로 대입을 준비하고 있다면 가능하고, 20살 이상의 성인이라도 수험생이라면 상담 후 등록 가능합니다.

본 과정은 < 음향 기초 + 입시 + 대학 합격 후 입학 준비 > 단계로 진행됩니다.

기본적인 수업은 고2~고3 통합 클래스로 구성되며, 일부 커리큘럼은 학년별 그리고 단계별로 분반 수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얼핏 고2와 고3은 전혀 다른 상황이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일반적인 학과목이 아니라 새로운 전문 분야를 학습하는 만큼 개인별로 관심도와 경험, 사전지식 등에 따른 이해도가 다르고 진로에 대한 방향성과 목표 의식 차이도 커서, 학년이 높을 때 진도를 빨리 나가는 것이 무조건 적용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실제로 코로나 이전에 운영했던 청소년 통합 오프라인 클래스의 경우 가장 어렸던 학생이 중3 이고, 많게는 20대 중반의 수험생도 있었는데요. 성인의 경우는 예외로 보더라도, 중3~고3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나이와 무관했습니다.

오히려 어릴 때 시작한 학생들은 이 분야에 대한 관심도 더 컸기에 열정적으로 즐겁게 학습하며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편이며, 고3 학생들은 당장 눈앞의 입시에 대한 부담이 큰 탓인지 음향에 대한 순수함이나 적성에 대한 고민보다는 진학에만 포커스가 맞춰지는 경향이 있어 안타까웠습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다양한 학생들의 진학과 그 이후의 성장을 지켜본 결과, 중3~고1 정도의 학생들은 음향만이 아닌 문화예술 산업 전반을 익히며 보다 폭넓게 관련 상식과 기본 소양을 먼저 닦아놓는 것이 중요하고, 그 이후 고2 정도에 음향을 전문적으로 경험하며 1년 정도 적성을 확인하고, 고3이 되어 본격적으로 입시에 집중하며 음향을 심화로 공부해서 가을에 수시1차로 대학교 합격 후, 고3 겨울에는 음향을 좀 더 깊이 배우며 대학교 예비 학습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발전 단계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입시가 끝난다고 해서 수업을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고3이 되는 해의 12월에 끝나는 코스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수시 합격 이후 입학까지의 수개월을 아깝게 흘려보내는 학생이 많습니다. 저희와 함께 입시를 진행한 학생들은 거의 모두가 수시1차에서 합격했고, 그 이후 대학교 입학까지의 시기를 잘 준비해서 우수한 성적으로 훌륭한 대학 생활을 해내며 남다른 출발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이는 보편적인 성장 흐름에 따른 의견이며 실제 학습 속도와 발전에는 개인차가 있기 마련이기에, 최대한 이를 반영하여 학생마다의 진로를 깊이 고민하고 섬세하게 커리큘럼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첨삭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동기들과 돈독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본격적으로 실습을 진행하는 오프라인 클래스의 정원은 최대 8명이나, 외부 현장학습의 경우에는 커리큘럼에 따라 더 소수 인원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더 많은 인원이 함께하는 일정도 포함됩니다.

또한, 실습 시에는 두 분의 선생님이 함께 참석해서 학생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관찰하며 친밀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홍준호, 김수현 두 분의 선생님과 함께합니다.

기초 음향학 이론, 프로툴즈, 음향 시스템의 원리에 대한 이해,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시험의 필기 관련 내용 등은 수현쌤이,

음악과 영상 및 공연 등의 콘텐츠에 대한 해석력, 모니터링, 믹싱 등 심화 실기와 관련된 내용 등은 준호쌤이,

자소서 작성 시기에는 윤문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선생님의 첨삭이 진행되며, 

다양한 외부 현장학습에서 마주할 감독님들과 특강 선생님들, 대학생 선배님들과의 정보 공유와 친목 도모 기회를 제공하여, 힘든 입시 기간에 정서적으로 큰 도움과 위안이 됩니다.

  • 온라인 클래스 고2~고3 : 월 25만원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2 : 월 55만원 ( 6개월 이상 수강 시, 고3이 돼도 월 55만원으로 적용 )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3 : 월 65만원

첫 달의 수강료 납부, 또는 일정 기간의 선결제 시 등록이 확정됩니다. 

월 단위 납부 시, 매월 20일~말일까지 다음 달의 수강료를 납부해 주시면 되고, 개강 이후 합류하는 경우에는 해당 월 말일까지의 금액을 안내해 드립니다.

진학반 수강생에게는 총 48만원 상당의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이 무상 제공되며, 수업 중단 시 제공된 금액만큼 제한 차액이 환불됩니다.

  • 계좌이체
  • 현금영수증 가능
  • 우리은행 1005-201-308282 ( 예금주 : 12피그 사운드 워크숍 )

1~2년 선결제 시, 납부 시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얼리버드 프로모션이 적용되며,

선결제 후 수업 중단 시, 잔여 수강료는 환불해드립니다.

• 온라인 고2·고3 : 월 25만원 ( 25년 1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300만원 ⇒ 280만원으로 할인

• 온라인 고2 : 월 25만원 ( 25~26년 2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600만원 ⇒ 550만원으로 할인

• 온+오프라인 고2 : 월 55만원 ( 25년 1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660만원 ⇒ 620만원으로 할인

• 온+오프라인 고2 : 월 55만원 ( 25~26년 2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1,320만원 ⇒ 1,230만원으로 할인

• 온+오프라인 고3 : 월 65만원 ( 25년 1년 선결제 )
– 2024년 12월 납부 시, 총 780만원 ⇒ 740만원으로 할인

부득이하게 수업을 중단하는 경우, 잔여 수강료는 아래의 기준으로 환불됩니다.

• 정식 커리큘럼 개강 전이라면
–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자료 48만원을 제외한 수강료 차액 환불
: 온라인 콘텐츠의 특성상, 시작 이후 환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
( 기존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수강생이라면, 기 납부액 반영하여 환불 )

• 온라인 클래스, 개강 이후에는:
– 총액에서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자료 48만원을 차감하고, 
( 기존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수강생이라면, 기 납부액 반영하여 환불 )
– 진학반 월 세팅비 5만원, 1주 5만원 
⇒ 위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된 수업에 해당하는 수강료를 제한 후, 잔여 횟수의 수강료 환불
: 전체 선결제 시에도, 할인된 납부 금액이 아닌 월 수강료 정가를 기준으로 산정.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개강 이후에는:
– 총액에서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학습자료 48만원을 차감하고, 
( 기존 무대예술전문인 온라인 수강생이라면, 기 납부액 반영하여 환불 )
– 진학반 월 세팅비 5만원, 1주 5만원 + 오프라인 1회 10만원 
⇒ 위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된 수업에 해당하는 수강료를 제한 후, 잔여 횟수의 수강료 환불
: 전체 선결제 시에도, 할인된 납부 금액이 아닌 월 수강료 정가를 기준으로 산정.

정식 커리큘럼은 2025년 1월 시작됩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등록 이후 개강까지는 온라인 예비 학습이 진행되고, 무대예술전문인 학습은 신청 당일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클래스의 경우 모집 정원이 많지 않아서 문의 순서가 아닌 납부 등록 선착순으로 마감하고 있으며, 진학반은 대체로 고2 겨울 무렵이면 마감되는 편입니다.

선배들의 수시 면접이 진행되는 10월쯤부터는 문의가 특히 많아서, 관심 있으시다면 빠른 등록을 추천해 드려요!

수 강 신 청 방 법.

STEP 1


수 강 신 청

카카오톡 @12pig
“진학반 수강신청” 메시지 전송

STEP 2


상 담 & 수 강 확 정

카톡으로 잔여석 확인 후
수강 확정

STEP 3


수강료 납부

계좌이체

STEP 4


수 업 시 작

정식수업은 25년 1월부터, 예비 수업은 신청 당일부터 진행 가능

  • 25년 기준 고2 ~ 고3 예비 수험생
  • – 검정고시 · N수생도 가능
  • 상시 모집 ~ 25년 1월 개강
  • – 정식 커리큘럼은 2025년 1월 시작, 개강까지는 온라인 예비 학습 진행
    – 무대예술전문인 학습은 신청 당일부터 가능
  • 즉, 빨리 시작할수록 유리해요!
  • 온라인 / 오프라인 수업 선택 가능
  • – 온라인 수업은 주 7일 자유롭게
  • – 오프라인은 평균 월 4회
  • 수강료는 월 25 / 55 / 65만원
  • – 온라인 클래스 고2~고3 : 월 25만원
  •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2 : 월 55만원
  •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3 : 월 65만원
  • 얼리버드 할인 프로모션
  • 수강료 선결제 시, 납부 시기에 따라 얼리버드 할인 프로모션 적용
  • • 계좌이체
    • 현금영수증 가능
    • 우리은행 1005-201-308282 ( 예금주 : 12피그 사운드 워크숍 )

진 행 방 법 &
수 강 신 청.

STEP 1


수 강 신 청

카카오톡 @12pig
“진학반 수강신청” 메시지 전송

STEP 2


상 담 & 수 강 확 정

카톡으로 잔여석 확인 후
수강 확정

STEP 3


수강료 납부

계좌이체

STEP 4


수 업 시 작

정식수업은 25년 1월부터, 예비 수업은 신청 당일부터 진행 가능

  • 25년 기준 고2 ~ 고3 예비 수험생
  • – 검정고시 · N수생도 가능
  • 상시 모집 ~ 25년 1월 개강
  • – 정식 커리큘럼은 2025년 1월 시작, 개강까지는 온라인 예비 학습 진행
    – 무대예술전문인 학습은 신청 당일부터 가능
  • 즉, 빨리 시작할수록 유리해요!
  • 온라인 / 오프라인 수업 선택 가능
  • – 온라인 수업은 주 7일 자유롭게
  • – 오프라인은 평균 월 4회
  • 수강료는 월 25 / 55 / 65만원
  • – 온라인 클래스 고2~고3 : 월 25만원
  •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2 : 월 55만원
  • – 온라인+오프라인 클래스 고3 : 월 65만원
  • 얼리버드 할인 프로모션
  • 수강료 선결제 시, 납부 시기에 따라 얼리버드 할인 프로모션 적용
  • • 계좌이체
    • 현금영수증 가능
    • 우리은행 1005-201-308282 ( 예금주 : 12피그 사운드 워크숍 )
12PiG Sound & ARTs

최고를 꿈꾼다면 12PiG를 추천합니다.

12PiG Sound & ARTs

최고를 꿈꾼다면
12PiG 를
추천합니다.